2011년 04월호

    다시듣는 큰스님 법문
    이달의 법문
    화 보
    종교와 정치 1
    종교와 정치 2
    종교와 정치 3
    다람살라소식
    금강계단
    소박한 삶
    취재현장에서 본 불교
    절문밖 풍경소리
    화엄사 선등선원
    즐거움을 뿌려라
    반야샘터
    건강한 생활
    입시광장
    치아건강 칼럼

과월호보기

노년기의 치경부 마모증과 교합면 교모증

장순희
장순희치과 원장
한국치과교정연구회 부회장
사람들은 이가 난 후부터 평생 저작을 하고 칫솔질을 한다. 한 평생 동안 이런 일을 반복하다 보면 노년이 되었을 때 대부분 치과적문제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그 대표적인 질환으로 치경부 마모증과 교모증이 있다.


치경부 마모증 (Abrasion)
치경부(치아와 잇몸 경계부위의 치근)는 장기간의 칫솔질로 패이거나 칫솔질이 잇몸부위까지 제대로 되지 않아 그 부분이 썩은 경우 혹은 구강건조증으로 쉽게 썩어서 패인 경우를 볼 수 있다.
치료로는 치경부는 그 형태가 금이나 아말감으로 봉해서는 잘 붙어 있지도 않고 심미적으로도 보기가 좋지 않아 치아와 같은 색인 레진이나 글래스아이오노머를 사용하여 접착을 시켜 형태를 회복한다.
 
교합면의 교모증 (Attrition)
교모증은 교합면(씹는면)이 마모되어 있는 현상이다. 교합면 마모는 질병이라기보다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생리적인 현상으로 정제되지 않은 음식이나 오징어와 같은 오래 씹어야 하는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교모증이 심하면 환자는 지각과민으로 고통을 느끼며 치아사이에 음식이 잘 끼고, 끼인 음식물이 잘 빠져나오지 않아 치주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치료 후 주의사항으로는,


치경부 마모증·교모증
- 이갈이가 심하거나 치아에 강한 힘이 계속 가해지는 경우에는 봉한 재료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 충치 치료 후에도 다시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보다 철저한 구강위생 관리를 해야한다.


- 칫솔은 중간 정도 강도의 칫솔을 사용한다.


- 레몬 같은 강한 산성의 과일이나 청량음료는 섭취횟수를 줄이도록 하여 치아 표면이 산성 물질에 녹지 않도록 한다.


- 만약 봉을 한 후에도 찬물이나 바람에 심하게 시리고 증상이 계속되면 근관치료(신경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다.


- 교모증은 오래 씹고 질긴 음식물을 피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책이다.


건강한 치아를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관리가 최우선입니다. 더불어 올바른 칫솔질로 치아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글·그림
즐거운치과생활 2011 s/s
서울특별시 치과의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