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06월호

    다시듣는 큰스님 법문
    이달의 법문
    화보
    자성과 쇄신을 위한 수행 결사 1
    자성과 쇄신을 위한 수행 결사 2
    자성과 쇄신을 위한 수행 결사 3
    다람살라소식
    명상과 수행
    취재현장에서 본 불교
    절문밖 풍경소리
    깨달음을 주는 영화
    선지식을 찾아서
    즐거움을 뿌려라
    금강계단
    지혜로운 삶
    경전이야기
    건강한 생활
    입시광장
    치아건강 칼럼

과월호보기

보툴리눔(보톡스)의 치과 임상적 사용

장순희
장순희치과 원장
한국치과교정연구회 부회장


요즘은 치과에서도 보톡스 사용이 보편화되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보툴리눔(보톡스) 독소란?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란 햄, 소시지, 꿀, 통조림 등 밀폐된 곳의 오래 저장된 음식물에서 발견되는 병원균이 분비하는 여러 독소 중 하나로,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clostrid-ium botulinum Type A)이라는 독소를 말한다.
이것은 운동신경과 근육이 만나는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막아 근육을 마비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수술을 하지 않고도 안면 비대칭이나 사각턱을 교정하는 데 사용된다.
처음에는 눈꺼풀의 경련이나 사시, 소아마비 환자의 근력조절 등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안과 등에서 주로 사용했다.


보툴리눔 독소의 사용 역사
19세기 초 독일에서 식중독으로 한 번에 2백 명 이상이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당시 독일 의사 유스티누스 케르너(Justinus Kerner)는 식중독의 원인이 보관이 제대로 안 된 소시지나 통조림에서 유래하는 보툴리눔이라는 독소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그는 이 질병을 보툴리눔 독소증(botulism)으로 이름 지었는데 이 말 뜻은 라틴어로 소시지를 의미한다.
케르너는 당시 이 독이 근육수축을 마비시키는데 쓰일 수 있다고 예견 했다. 하지만 보툴리눔 독소가 질병 치료에 이용되기 까지는 1세기가 더 걸렸다. 1973년 미국의 안과 의사 앨런 스코트가 원숭이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이 지나치게 수축된 것을 보툴리눔으로 약화시킬 수 있다고 제시했다.


*보툴리눔 독소의 임상적 적용 예
1. 안검경련 치료
안검경련이란 눈꺼풀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저절로 떨리는 질병을 말한다. 대개는 카페인이나 니코틴 과잉 혹은 피로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


2. 표정주름 제거
얼굴에 주름을 만드는 표정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펴는 원리이다. 효과는 시술 후 1~2주에 최고에 달하며 3~6개월간 지속된다.


3. 사각턱 교정
음식을 씹는 저작근이 과도하게 발달하여 아래턱 부위가 두툼하게 각이 진 경우 보툴리눔 독소를 저작근에 주입하면 근육두께를 위축시켜 아래턱 부위를 갸름하게 만들 수 있다. 보툴리눔 독소가 가지고 있는 근육마비 작용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으로 발달된 근육을 마비시키는 원리이다.


이와 같이 안과에서 주로 사용되던 것이었으며, 최근에는 치과영역에서 사각턱 교정의 일한으로 저작근의 과도한 발달, 그로 인해 저작압이 높은 경우 치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경우에 따라서는 치아파절도 올 수 있다.
이런 증상을 줄이기 위한 보톡스 시술은 많은 도움을 주며, 편측으로 식사를 하여  비대칭인 경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요즘 갸름한 얼굴이 주목을 받는 추세이라 기능도 개선하고 보기도 좋은 치료가 된다.